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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빅데이터 분석의 목적은 기업 및 기관마다 서로 다르며, Gartner 그룹은 "The Big Data Value Model"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의 주요 목적을 여섯 개의 카테고리 (고객분석, 제품 및 처리과정의 효율성 제고,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 제공, 운영 효율성, 디지털 마케팅, 리스크 관리 및 운영)로 구분하였다.
2. 빅데이터의 특징
빅데이터 분석목표 정의서
(1) 데이터 원천 파악
- 데이터 정보 조사
테이블 정보와 데이터 축적기간 및 획득주기 조사
문서화 적성 시 필수 고려요소 (테이블 정보, 메타정보)
- 데이터 입수 난이도 조사
데이터 원천별로 데이터 수집이 용이한지 여부 조사
데이터 수집 및 정제 프로세스 확인
수집 시기, 방법 및 메타정보 조사
입수 난이도가 높으면, 데이터 활용 재고
(2) 분석접근 방안 및 적용 가능성 판단
최종 개선 목표와 현시점의 분석목표와의 차이를 고려하여 목표 조정
분석목표에 부합된 빅데이터 분석기법과 기술이라도 현시점에서 분석 및 구축 환경이 마련되지 않으면 목표 조정
(3) 성과평가 기준
- 정성 평가
분석기법 및 기술의 활용성
신규 데이터 및 외부 데이터의 활용성
세분화 및 군집화를 통한 집단 선정
기타 해당 시스템별 정성적 요소 평가
- 정량 평가
기존 분석 방법 대비 타케팅 효과의 증감 비율
확정된 유효한 가설의 수, 사전 목표 대비 증감 비율
측정된 데이터 모형의 정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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