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공학 이모저모/품질공학

[Quality Engineering] 10. 측정시스템 분석 (MSA)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측정시스템 분석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측정시스템 분석의 주된 목적은 측정 시스템이 환경과 상호작용을 할 때 측정 시스템과 관련된 측정 변동의 양 및 유형에 관한 정보를 얻는 것입니다. 이 정보는 보통의 생산공정에서 매우 높은 반복성을 지닌 아주 정확한 계측기를 사용하는 것보다, 반복성 및 교정 오차를 인정하고 이에 대한 합리적인 한계를 설정하는 것이 더욱 현실적이기 때문에 가지가 있습니다.

측정시스템 분석의 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새로운 측정장비의 채택기준

2) 측정 장비간의 비교

3) 결함이 의심되는 계측기의 평가근거

4) 수리 전후 측정 장비의 비교

5) 공정변동 계산을 위한 필수요소 및 생산공정에 대한 만족 수준

6) 어떤 참값의 부분이 합격될 확률을 나타내는 계측기 성능곡선(GPC)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

측정 시스템의 오차는 총 5가지로 분류된다.

1. 편의 (Bias)

편의는 기준값과 관측된 측정값 평균간의 차이입니다. 승인된 기준값 또는 마스터 값으로 알려진 기준값은 측정된 값에 대해서 합의된 기준역할을 하는 값입니다. 기준값은 높은 수준의 측정장비로 측정된 여러 개의 측정값을 평균하여 결정될 수 있습니다.

2. 반복성 (Repeatability)

반복성은 같은 시료의 동일 특성을 같은 측정계기를 이용하여 한 명의 평가자가 여러 번 측정하여 구한 측정값의 변동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파란색의 측정계기가 반복성 측면에서 더 좋은 계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3. 재현성 (Reproducibility)

재현성은 같은 시료의 동일 특성을 같은 측정계기를 이용하여 다른 평가자들에 의해 구해진 측정값의 평균의 변동입니다.

4. 안정성 (Stability)

안정성은 같은 마스터 시료 또는 같은 시료의 한 특성에 대하여 장기간 측정을 할 때 얻어지는 측정값의 총변동입니다.

5. 선형성 (Linearity)

선형성은 계측기의 기대 작동범위 전영역에서 편의 값의 차이입니다.

반응형